2016년 10월 13일 목요일

문재인 찬조연설한 '블랙리스트' 찍힌 이윤택 "교묘하게 당했다"



-문재인과 동창이라 TV 찬조연설해
-그 후 지원금 삭감, 소극장 폐쇄
-정치의 문화개입, 야만적 상태
-문화검열, 일상 스며들어 치명적



◇ 김현정> 이런 일이 벌어질 거라고 그때는 상상 못하셨어요? 전혀요?

◆ 이윤택> 저는 하지 않았습니다. 왜냐하면 지금 제가 처음 밝히는 말이지만 제가 그래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연출가이기 때문에 문화재청에서 하는 숭례문 재개관 축제에 제가 연출을 했어요.



◇ 김현정> 연극계에 지금 한 30년 몸 담으셨죠? 30년 넘으셨죠?

◆ 이윤택> 저는 극단은 30년이지만 50년 가까이 되죠.

◇ 김현정> 그럼 여러 정권을 거치시면서 여러 우여곡절을 다 겪으셨을 텐데요.

◆ 이윤택> 저는 검열시대를 거친 사람입니다.

◇ 김현정> 검열시대가 다 끝나간 줄 알았는데 이런 식의 검열이 또 있을 거라고 생각을 하셨나요?

◆ 이윤택> 그렇죠. 검열의 형태가 다를 뿐이죠. 1970년대에는 오히려 물리적인 위해가 있었기 때문에 저항하는 사람들이 오히려 정당할 수 있었는데, 요즘은 방법이 너무나 일상 속에 스며들어 있기 때문에 더 치명적인 위해일 수도 있습니다.

◇ 김현정> 오히려 그때는 데려다가 눈에 보이게 때렸으니까 ‘나 멍 들었소’라고 할 수 있지만 지금은 훨씬 더 교묘해진 겁니까?

◆ 이윤택> 그렇죠.

댓글 없음: